본문 바로가기
  • 경제 |사회|문화
경제/경제상식

금리와 채권과의 관계[금리 상승/하락시 영향]

by Ajayjay 2023. 9. 13.
반응형

썸네일-미화 100달러 3장이 깔려있고, 그 위 BOND라는 글자가 새겨진 나무조각 사진 위에 ' 금리와 채권과의 관계'라는 텍스트가 있다.
썸네일-금리와 채권과의 관계 [사진출처: pix4free ]

 

목차


금리의 기본 개념

 

금리는 간단히 말해 돈을 빌려주었을 때 받는 이자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은행에 돈을 예금하면 은행이 그 돈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대출을 해주고, 그 대출로 받는 이자의 일부를 우리에게 돌려주는 형태로 작동합니다.

 

자세한 내용 ▶ 2023.07.27 - [경제/경제상식] - 금리의 뜻: 돈의 가치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


채권의 기본 개념

채권은 기본적으로 정해진 기간 동안 정기적인 이자를 지급하며, 만기가 되면 원금을 반환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주로 정부나 기업 등에서 자금조달을 위한 방법으로 발행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채권 상품 (출처: 토스 어플)

위 사진은 토스 어플에서 제공하고 있는 채권 상품 연계서비스로 주로 회사채를 다루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정부나 기업 등에서 자금조달을 하기 위해 채권을 발행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주로 은행에서 대출을 할 때 드는 대출금리보다는 낮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채권을 매입하는 사람들은 은행의 예금금리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받을 수 있다는게 매력적입니다. 

 

현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는 연 3.75% 수준으로 시중은행의 예금금리는 1년기준 평균 2%대 입니다. 


금리의 상승과 채권 가격의 하락

금리 상승 [출처: freepik ]

●고정된 이자율: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발행 시 정해진 이자율로 이자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시장의 금리가 상승하면, 새롭게 발행되는 채권의 이자율도 높아질 것입니다.

 

기존 채권의 가치 하락: 새롭게 발행되는 채권이 더 높은 이자를 제공하게 되면, 기존의 낮은 이자율을 가진 채권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하락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투자자들은 같은 원금에 대해 더 높은 이자를 제공하는 채권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금리의 하락과 채권 가격의 상승

금리하락 [사진출처 : freepik ]

●고정된 이자율: 채권의 이자율은 발행 시점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의 금리가 하락하더라도 기존 채권의 이자율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기존 채권의 가치 상승: 만약 시장의 금리가 하락하면, 새롭게 발행되는 채권의 이자율도 낮아질 것입니다. 이 경우, 기존에 높은 이자율을 가진 채권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투자자들은 높은 이자를 제공하는 기존 채권을 선호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