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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현대차·기아 'AAS' 기술 공개

by Ajayjay 2024. 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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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AAS' 기술 공개
현대차·기아 'AAS' 기술 공개

현대차·기아 'AAS' 기술 공개

전기차 시장에서 1회 충전에 따른 주행거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더 긴 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현대차·기아는 이를 위해 고속 주행 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액티브 에어 스커트 (AAS)’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AAS란 무엇인가요?

AAS는 차량 속도에 따라 가변 작동하며 고속 주행 때 범퍼 하부를 통해 유입되는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차량 휠 주변에 발생하는 와류 (소용돌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합니다. 와류는 차량의 공기저항을 증가시키고 주행 안정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AAS는 평상시에는 차체 전면부 범퍼와 양쪽 앞 바퀴 사이에 숨겨져 있습니다. 공기저항이 구름저항보다 커지는 시속 80㎞에서 작동하고, 시속 70㎞에서 다시 수납됩니다. 이는 특정 속도 구간에서 빈번한 작동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AAS가 전면을 완전히 가리지 않고 타이어 앞쪽만 가리는 이유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특수성과 연관이 있습니다. 플랫폼 바닥이 편평해 타이어 부분만 가리는 것이 공력 효과 개선에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는 차체를 노면 쪽으로 누르는 힘인 다운포스를 강화해 차량의 접지력을 향상시키고 고속 주행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도 가능합니다.


AAS의 효과는 어떤가요?

현대차·기아는 AAS를 제네시스 GV60에 탑재해 시험한 결과, Cd 값을 0.008 낮춰 2.8%의 항력을 개선했다고 밝혔습니다.

 

Cd 값은 공기저항계수로, 값이 낮을수록 공기저항이 적다는 의미입니다.이는 약 6㎞의 추가 항속거리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현대차·기아는 관련 특허를 한국과 미국에 각각 출원했으며, 내구성 및 성능 테스트를 거쳐 양산 여부를 검토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 기술은 공력성능을 끌어올리기 어려운 SUV와 같은 모델에서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공기역학 성능 개선을 통해 전기차의 주행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AS 외에도 공기역학 성능 개선을 위한 기술은 무엇이 있나요?

현대차·기아는 경쟁력 있는 공력계수 확보를 위해 디자인 요소외에도 리어스포일러, 액티브 에어 플랩, 휠 에어커튼, 휠 갭 리듀서, 박리 트랩 등 다양한 기술들을 차량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적용된 현대차 아이오닉 6는 글로벌 최고 수준인 Cd 0.21을 달성했습니다.


이상으로 현대차·기아의 AAS 기술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전기차의 공기역학 성능 개선은 주행거리와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대차·기아의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더 나은 전기차를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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